Life Balance/건강

[탄산음료와 건강] 왜 탄산음료는 건강에 좋지 않을까?

FelixShin 2020. 2. 19. 00:02
반응형

이 글은 탄산음료와 건강에 대한 관련 기사들을 종합하여 작성한 글로, 다른 어떠한 글보다도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고 좀 더 건강한 삶을 사시길 기원드립니다.




    시작하는 글 



많은 사람들이 탄산음료는 몸에 좋지 않다고 한다. 

예전 페이스북에 탄산음료(콜라)를 6개월동안 먹고 10kg이 넘게 쪘다는 영상과 글을 본 적도 있다.




그러나, 탄산음료의 대명사인 코카콜라는 전세계에서 하루에 무려 18억 병 이상 소비되고 있다고 한다. 미국에 사는 인구의 절반은 하루에 적어도 한 잔이상의 콜라나 탄산음료를 마시고 있다고 한다.



작년 10월 서울시는 공공기관 자판기서 탄산음료를 퇴출하겠다고 했다.

나 역시, 몇달 전부터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고 있는데, 과연 탄산음료는 건강에 얼마나 좋지 않을까?

과연 얼마나 탄산음료는 몸에 좋지 않을까??



결론을 먼저 얘기하자면 탄산음료는 몸에 해롭다.



    탄산음료는 왜 안좋을까? 



1. 신체 장기를 지방으로 둘러싼다.

간, 골, 지방 등 숨어 있는 지방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네덜란드의 한 연구팀은 6개월간 탄산음료가 미치는 효과를 측정했었다.

그룹A는 일반탄산음료를, 그룹B는, 이와 같은 칼로리의 우유, 그룹C는 다이어트 탄산음료, 그룹D는 물을 매일 마시게 했다고 한다.

6개월 후에 모든 그룹 대상자의 지방량은 똑같았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탄산음료를 마신 그룹A 사람들의 간, 골, 지방 등 숨어있는 지방의 수치는 높아졌다고 한다.

탄산음료 내 액상과당은 섭취해도 혈당을 높이지는 않지만,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고, 간의 지방량을 늘리는 특징을 갖고 있다.



2. 탄산음료는 노화를 촉진한다.

매일 탄산음료를 500ml씩 마시는 사람은 흡연자 수준으로 노화가 진행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노화와 관련이 있는 텔로미어가 짧아져 노화애 영향이 있다고 한다. 매일 탄산음료를 500ml씩 마시는 것만으로 노화가 4.6세 더 진행된다고 한다.

실제로 16년간 하루에 2L씩 콜라를 마신 여성이 31세에 입원했었다고 한다. 그 여성은 심장질환에 대한 가족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부정맥이나 결어발작 등을 안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탄산음료에 함유된 과당과 카페인의 이뇨 작용과 설사 등으로 심각한 칼륨 부족상태에 빠져 있었다고 한다.


일반 탄산음료와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인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세균과 곰팡이를 방지하고 신맛이 느끼게 한다. 동시에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요소이다. FASEB 저널은 2010년 연구에 따르면 인산염 수치가 일반 쥐보다 높은 쥐는 5주나 빨리 죽었다고 한다.




3. 탄산음료는 과다한 설탕을 함유하고 있어 비만증이나 당뇨병을 일으킨다.

하루 설탕 권장량은 25g이지만 탄산음료 1캔은 46g이상이 들어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꼭 섭취해야하는 물 8잔을 탄산음료로 대체한다면 하루에 무려 5432칼로리를 추가로 섭취하는 것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보통 사람들은 음료를 마시는 것에 대해서는 하루 섭취칼로리를 고려하지 않기때문에 비만증을 불러 일으킨다.

뿐만 아니라, 신체 내부적으로도 인슐린과 랩틴과 같은 호르몬이 자극되지 않아 포만감에 관한 신호도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과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당뇨병 위험까지 높인다.

# 참고로 보면 탄산음료 중 과일탄산음료는 설탕함유량이 더 높다.



4. 탄산음료는 치아에 좋지 않다.

탄산음료의 인산염은 치아를 부식시킨다. 

# 탄산음료를 마시고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아를 빠르게 부식시킬 수 있다. 탄산음료는 산성, 치약은 염기성이기 때문에 빨리 부식을 촉진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탄산음료를 마시고 양치하기 전 물로 입으로 가시는게 좋고, 탄산음료 마신후 30분정도 후에 양치하는게 좋다. 



5. 탄산음료는 신장과 뼈에 좋지 않다.

탄산음료는 골밀도를 낮추고, 신장에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

탄산음료의 과당은 우리몸의 칼슘을 소변으로 빼내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칼슘이 뭉치면서 결석이 생기게 된다.

미국 하버드 의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 19만 4천명을 대상으로 8년간 추적 관찰해보니 콜라를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자주 마시는 사람의 신장 결석이 생길 위험이 23% 높았고, 다른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도 33% 결석이 더 잘 생겼다고 한다.

탄산음료는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

탄산음료 때문에 칼슘이 몸속에서 많이 빠져나가다보니 뼈에도 문제가 생긴다. 하버드 의대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 2500명을 분석해보니, 콜라를 자주 마시는여성일 수록 골밀도가 낮아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 탄산음료는 심장에 좋지 않다.

탄산음료는 심장 관련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을 높인다.

미국 아이오와 대학 병원의 연구팀은 5,60대 여성 6만병을 10년간 추적했는데, 300ml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하루 2캔 또는 그 이상 마시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심장 질환이 걸릴 확률이 30% 높았다고 한다. 심장 발작이나 뇌졸증, 고혈압 등 심장과 관련된 질환으로 수질 가능성은 50%나 더 높았다고 한다.



7. 다이어트 탄산음료 역시 좋지 않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 건강과학센터에서 10년간 475명의 성인을 관찰했다고 한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만 마신 대상자들이 탄산음료를 전혀 안마신 대상자보다 허리가 70%나 두꺼워졌다고 한다.




   맺   음   말


우리 인간의 몸은 놀라운 회복력을 갖고 있다. 앞에서 말한 16년간 콜라를 마신 31세 여성 역시 식습관 개선과 치료를 통해 회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탄산음료를 과다 섭취하고 있다면 그 양을 줄이면 틀림없이 지금보다 더 건강이 지낼 수 있을 것이다.


작년 코카콜라의 전세계 판매량은 전년대비 1% 감소했다고 한다. 그리고 많은 유럽 국가의 초중고등학교에서 탄산음료를 팔지 않으며 경고문구를 붙인 나라도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서울시 역시 공공장소에 있는 자판기에서 탄산음료를 제외시키고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탄산음료를 멀리 해야할 것같다.





탄산음료를 끊는다면


1. 수명이 길어진다.

->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노화와 밀접한 텔로미어 길이를 빠르게 단축시킴

(일반적으로 텔로미어 길이는 나이가 들수록 짧아짐) 


2. 살이 빠진다.

-> 탄산음료는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있어 섭취를 중단하면 살이 빠진다.


3. 보다 예쁘게 웃을 수 있다.

-> 탄산음료는 치아를 상하게 하는 주요인이기 때문


4. 뼈가 단단해진다.

-> 탄산음료를 많이 섭취하면 골밀도가 낮아짐


5. 심장이 건강해 진다.

-> 20년간 4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한캔 이상의 탄산음료를 마신 사람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 발생 위험이 20%가 높았음


6. 화장실에 적게 가게 된다.

-> 탄산음료는 이뇨작용을 하는데, 탄산음료에는 당이 높아 비뇨기계에 박테리아 증식을 용이하기 때문

   (차와 커피, 술도 마찬가지임)


7. 두통이 줄고 숙면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오후 4시쯤 찾아오는 편두통은 탄산음료 제조과정에서 첨가되는 아스파르테임(단맛이 아주 강한 합성 감미료) 때문임. 2007년 유럽 임상영양학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단맛을 내기 위해 첨가하는 감미료에서 두통과 수면장애, 발작을 유발하는 화학물직이 발견됐다고 함. 





이 글이 유익 하셨다면

1초만 내주셔서 아래의 공감 추천 클릭 부탁드립니다.


Reference :

http://www.huffingtonpost.kr/2014/09/30/story_n_5886464.html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6/01/26/20160126001362.html?OutUrl=naver

http://imnews.imbc.com/replay/2015/nw1800/article/3794439_1780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