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 Media Review/Online Lecture

천재들보다 4배 빨리 배우는 학습법 : 스캇 영의 울르라 러닝 학습법

FelixShin 2021. 10. 22. 00:50
반응형

0. 시작하는 글

- 천재들보다 4배 빨리 배우는 법? 이레일의 유류브 제목에 낚여 6분 남짓되는 영상을 보았다. 왜냐하면 나는 시간이 별로 안남았다고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덧 나이를 먹어가고 나는 좀 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며 지식들을 배워야 된다고 생각한다.

 

1. 본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큰 목표 높은 목표를 잡지만 가까운 시일 내 당장 뭐를 하게 하지 않는다. 목표가 와닿지 않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능력이다.

 

혼자서 배우고, 배운것을 적용하는게 정보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서 살아남는 방법이다.

즉 자신에게 복잡한 것을 배우고 큰 아이디어를 만드는게 자신이 남들보다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Ultra Learning]의 저자 스캇(Scott H. Young)는 비즈니스와 컴퓨터공학을 배우고 싶었고, 좀 더 바로 배우고 싶었던 비즈니스를 전공한다. 그리고 그는 무척 컴퓨터 공학을 배우고 싶어했고, 고민 끝에 그는 컴퓨터공학 학교가 아니라 컴퓨터 공학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컴퓨터공학을 더 배우고 싶었지만, 학교에서의 4년과 준비시간을 줄이고 학비를 아끼기 위해 수업 1,2개를 제외하고 MIT 컴퓨터 공학 학생들과 커리큘럼을 비슷하게 짜서 33개의 MIT 온라인 수업으로 컴퓨터 공학을 독학 합니다. 그는 책값 235만원만 사용합니다. 친구도 교수없이 MIT 공학 수업하기는 어려웠다.

스캇이 학습하는 방법 중 빠르게 배울 수 있었던 건 "타임로그"다.

타임로그 : 시작과 끝나는 시간을 상세히 적는것

 

월스트리트 저널 기자는 타임로그를 적어 시간을 확인하고, 생각보다 덜 일했고, 설겆이가 몇시간 걸리는 것 같지만 몇분밖에 걸리지 않았으며, 인터넷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었다. 그리고 꽤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다.

 

많은 시간을 썼다고 착각하는 것과 실제로 사용한 시간은 다르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수업을 들으며 안졸려고 노력하고, 스타벅스에서 시간을 떼우며,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통학시간에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 정작 배움의 과정인 새로운 인사이트를 만들고 정확한 시간을 기억해내는데 짧은 시간을 쏟는다.

 

스타트업의 생산성이 대기업보다 높은 것을 발견하기도 한다. 대기업은 문서작업이나 절차 등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2. 핵심 

 

- 타임로그가 스캇이 1년만에 MIT 컴퓨터 공학과정을 끝낸 방법이다.

 

1) 온라인수업을 들을 때 1.5배속으로 시청했다. >> 이 기능에 유무가 중요한데 결국 1.5배로 수업을 들으나, 1배로 들으나 비슷하다. 강의를 조금 빨리 듣고 연달아 들으면 오프라인에서 4개월 동안 들은 수업을 2일만에 들을 수 있다.

 

2. 어려운 MIT 숙제를 할 때는 한문제 당 답을 바로 적는 방법으로 했다. 이렇게 함녀 문제에 대한 피드백이 빡빡해지는데 인지심리학자들은 이런 빡빡한것이 배움에 중요하다고 했다. 빡빡한 피드백 내용을 적어놨기 때문에 어려운 컴공 과제도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었다.

 

스캇은 말한다. 스스로 가르치는게 미래다. 학비는 1/100밖에 들지 않았지만

 

3. 마치는 글

 

결국 프레임이다. 배우는 것들 빨리 학습하고 성과를 낼 수 있다. 모든 사람은 동일하다. 반복하지 않으면 까먹을 확률이 높아진다.

 

시간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하며 빽뺵하게 노트하고 보아라.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이 한것처럼 40,50 넘은 나이에도 성공할 수 있다.

 

 

Refernece)

https://www.youtube.com/watch?v=3Ym3MM628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