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 Media Review/Book

[월스트리트저널 인포그래픽스 가이드] 1장 기본원칙 정리

FelixShin 2017. 8. 19. 07:33
반응형

-1. 책 정보

: 제목 : 월스트리트 인포그래픽스 가이드 (영문명 : The Wall Street Journal Guide to Information Graphics)

: 저자 : 도나 M 웡 지음, 이현경 옮김, 강규영 감수

: 출판사 : 인사이트


0. 훌륭한 인포그래픽의 3가지 핵심요소

1) 풍부한 콘텐츠 : 풍부한 콘텐츠는 그래픽에 의미 부여

2) 흡인력있는 시각화 : 흡인력있는 시각화를 통해 콘텐츠 해석 후에 독자에게 핵심정보를 강조

3) 정교한 실천 : 정교한 실천으로 콘텐츠와 그래픽은 살아 숨쉬게 된다.



1. 1장 기본원칙.

1장에서는 글꼴 사용, 선명한 색상을 쓸지 부드러운 색상을 선택할지와 같은 문제에 대해 실질적 가이드라인과 탬플릿을 제공.

어떤 데이터가 좋은 데이터인가? 질문에 답할 수 있음


1) 차트 : 효과적인 차트 작성법

(1) 자료조사

권위있는 출처의 최신자료 조사

필요하면 데이터 사용 허가 받음


(2) 편집

핵심 메시지 찾음

데이터를 걸러내고 단순화 -> 데이터 핵심을 청중에게 전달


(3) 구성

데이터 표현에 적합한 차트 유형 선택

차트 기본 설정 적절히 선택 : 척도, Y축 증가분, 기준선

차트 항목 표기 : 제목, 설명, 범례

색상과 타이포그래피 사용하여 핵심메시지 강조 


(4) 검토

차트에 들어간 값을 원 출처 자료와 대조하여 점검

차트가 이치에 맞는지 잘 판단해서 결정

미심적인 부분은 추가자료와 해당 분야 전문가 도움 받아 데이터 검증

독자의 관점에서 차트보기


2) 숫자

- 말보다 차트가 정보를 빨리 판단 할 수 있게 해줌

- 참조대상을 알맞게 설정해야 함 : 대상이 있어야 특정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

- 알맞은 신호를 보내야 함 -> 적절하게 범례를 선택해야 함

  : 주가를 보여주느냐, 증감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받아 들이는 사람은 천지차이 (주식에서는 주가를 보여주는 것보다 증감을 보여주는게 더 효과적인 듯- 물론 상황에 따라 다름)

- 반올림 처리는 가장 마지막에


3) 데이터

- 데이터는 권위있는 기관의 최신데이터를 활용 -> 이것은 무척 중요

- 데이터 신뢰성이 중요 : 나쁜 데이터 + 훌륭한 시각화 = 나쁜차트

- 데이터는 판단해서 편집하라.

: 많을 수록 좋지만,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

: 데이터를 표현할 때 간결한 것이 더 좋은 경우가 많음



4) 글꼴 : 가독성에 영향을 줌

(1) 용어 설명

- 셰리프(serif) : 글자를 이루는 획의 처음과 끝에 삐침을 추가한 글꼴

- 산셰리프(sanserif) : 삐침이 없는 글자

- 글꼴의 크기 : 글꼴의 크기가 글꼴의 높이임

- 포인트 : 포인트는 글꼴 크기 츨정 단위 

  ex) 12포인트(point) = 1 파이카(pica), 1 파이카 = 1/6인치 -> 72인치 = 6파이카 = 1인치

- 레딩( Leading) : 한 행의 베이스라인과 다음행의 베이스라인간의 수직 거리


(2) 차트의 글꼴 가독성을 위한 글꼴 기본 규칙

- 레딩은 글꼴크기보다 약 2포인트 이상 클때 가독성이 좋다

ex) 글꼴이 10포인트라면 레딩은 12포인트 되야

- 볼드체와 이탤릭체는 동시에 적용 X

- 지나치게 화려한 서체는 사용 X

- 글꼴을 기울여 배치 X

- 글꼴 사이를 벌리지 X


(3) 차트의 타이포그래피

- 차트에서는 타이포그래피가 중심이 되면 X : 차트의 타이포그래피는 차트를 명료하게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지 화려하면  X

- 근본이 되는 데이터를 압도하는 타이포 그래피 허용 X

- 제목을 쓸 때 볼드체로 하거나 2배정도 크게할 수 있음

- 볼드체는 핵심메시지를 강조할 때나 제목 정도만

- 셰리프와 산셰리프는 상호보완적이며 변화를 주면서도 가독성이 높음

- 음영이 들어간 바탕에 가독성을 높이거나 특정부분 강조 목적으로 볼드체를 사용함



5) 색상 

(1) 색상 기술

- 색상에는 색조, 채도, 명도라는 3가지 주요속성이 존재

색조(Hue) : 일반적으로 색상을 빨강, 초록, 파랑이라고 말할 때 색조를 의미

                    ex) 색조가 낮아지면 파랑->초록->노랑으로 붉은 계열로 전체 / 색조가 높아지면 파랑->보라-> 핑크쪽으로 푸른 계열로 전체 색감이 이동됨

채도(Saturation) : 색상의 선명도 (채도가 높은 색상은 같은 색조에서 더 선명)

명도(Value) : 밝기와 어두운 정도 (명도가 낮으면 어두워짐)


(2)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구분 

따뜻한 색 

차가운 색 

 색상 스펙트럼 상 위치

 빨강, 오렌지, 노랑, 갈색이 속한 영역

 파랑, 초록, 뉴트럴 그레이를 포함한 영역

상대적 크기

더 크게 보임 

더 작게 보임 

상대적 거리 

점점 다가오는 느낌 

점점 멀어지는 느낌 


(3) 색상 지정하기 : 적용방법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지정할 수 있음

- CMYK : 청록(Cyan), 마젠타(Magenta), 노랑, 검정은 컬러로 인쇄할 때 인쇄기가 사용하는 4가지 잉크 색상

- RGB : 빨강, 초록, 파랑 광원을 혼합하여 표현, 각 색상 요소 범위는 0부터 255 사이

 ex) 빨강 : RGB(255, 0, 0)

- 헥사 값 / 16진법 표기

: 여섯자리 16진수 또는  RGB 트리플릿은 웹디자인에서 색상을 정의할 때 사용

  여기서 RR, GG, BB는 각각 빨강, 초록, 파랑을 16진수 값으로 나타낸 것. 색상 요소 범위는 최저 #00에서 최대 #FF

ex) 빨강 RGB(255, 0, 0)  #FF0000

     초록 RGB(0, 255, 0)  #00FF00

     파랑 RGB(0, 0, 255)  #0000FF


(4)차트의 색상 

- 차트에서 같은 변수에는 하나의 색상을 사용 (여러색상을 쓰면 요란해짐 -> 집중이 어려움)

- 더 짙은 색상이나 다른 색상은 강조 효과를 표현함

- 한가지 색상을 밝기를 달리해서 쓰거나 색상환에서 같은쪽에 위치한 색상을 사용하여 다중막대차트를 깔끔하고 산뜻하게 표현하라

- 색상으로 분위기 반영할 수 있음(파랑은 보수적, 밝은 색상은 쾌활한 분위기)

- 특정테마를 연상시키는 색을 피함(빨강, 초록 : 크리스마스가 연상됨)

- 빨강이나 검정 같이 선명하거나 짙은 색상을 사용하면 강조의 의미임

- 손실을 나타낼 때는 빨간색 막대가 상당히 효과적일 수 있음


(5) 색맹을 위한 색상 선택

- 미국 국립 보건원에 따르면 성인 남성 10명 가운데 1명이 색맹이라고 함. 가장 흔한 형태가 적녹색맹, 다른 하나가 황청색맹임

- 명도대비가 크면 색맹인 사람도 차트를 읽을 수 있음

: 빨강/녹색 또는 파랑/노랑 색상 조합은 색상환에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의 조합. 색조는 아주 다르지만, 명도나 밝기는 비슷. 이런 색 조합을 많이 쓰면 잔상효과를 가져옴. 

- 색각이 정상인 독자의 주의력 방해. 명도 대비가 약하면 색맹인 사람들은 차트를 못 읽음.


(6) 효과적인 색상 선택을 위한 전략

[1] 글꼴 색은 검정으로 설정

: 배경이 짙으면 하얀 글꼴로 설정

[2] 차트항목은 해당 차트 요소 바로 옆에 작성

[3] 반드시 명도 대비를 높여라

[4] 최종 테스트 : 그레이 스케일로 변환 -> 그레이 스케일로 변환하여 테스트함


(7) 컬러스케일 응용

전반적으로 컬러 스케일은 색상과 상관없이 가장 옅은 색에서 점점 짙은 색으로 부드럽게 옮겨가거나 반대로 가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