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 Media Review/Book

[카네기 인간관계론 요약] 3분 내로 정리하는 인간관계의 핵심!

FelixShin 2022. 2. 9. 18:47
반응형

0. 시작하는 글

인간관계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인간관계론 책으로부터 나 역시 깨달음이 있었고 좋은 내용을 기록하기 위해 오랜마음에 부푼 마음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한다.

인간관계론 1000번처럼 만들어드림 이라는 유튜브 클립이 있어서 낚아서 보게 되었다. 예전에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어봤었는데 머릿속에 잘 남아있지 않아서 보게 되었다.

먼저 "너 진짜 똑똑하다" 유튜브의 [인간관계론] 1000번 읽은 것처럼 만들어 드림 이라는 유튜브 클립을 보았고, 그 다음 설민석의 "인간관계록" 설민석 강독 을 보았다. 두개를 비교하면서 첫번째 유튜브 요약인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람임을 인지하게 하라"라는 핵심이 맞다는 것을 깨달았다.

1. 인간관계론 책 (설민석 요약)

인간은 바뀔 수 있다. 내가 바뀌고 상대를 바꾸고 상대를 바꿀 수 있다.

방법1) 칭찬과 인정하라.

: 인간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가장 크다. 위대한 사람이되는 욕망이 크다. 인간의 삶에서 이 욕구는 충족시키기 힘들다. 부하에 열일을 불러일으키는게 인정과 격려이다. 상관의 비판만큼 야망을 죽이는 것은 없다. 칭찬과 인정이 사람을 최고로 만드는 방법이다.

방법2) 비판하지 말라.

: 링컨은 명망받는 미국의 대통령이지만 예전에는 프로비판러였다. 쉴스와 링컨 결투하려는데 사람들이 말림. 링컨의 비난 목적은 사람의 사과가 목적이나 이것이 해가 될 수 있다는 걸 깨닫고, 사람을 비판하지 않기로 하였다.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는 사람은 논리적인 동물이 아닌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편견으로 가득 차고, 자부심과 허영으로 움직이는 감정적인 동물을 다루는 것이다. "

방법3) 평판을 만들어줘라.

>> 방법1,2,3은 주변 사람을 뛰어난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방법4) 상대방의 니즈(Needs)를 파악해라

: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친척 누나가 조카에게 편지를 보내도 연락이 없다고 푸념하자 카네기는 바로 답장이 오게끔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조카에 편지 보낼때, 카네기가 편지를 쓰며 5달러를 넣었다고 편지를 쓰고 실제로 넣지 않았는데, 편지를 받은 조카에게 거의 바로 연락이 왔다고 한다.

>> 방법4는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방법5) 상대의 관심에 관심을 가져라.

: 미국 26대 대통령 루스벨트의 일화를 보면, 어느날 로스벨트 직원이 루스벨트 대통령이 메추리를 물어보았고, 소상히 설명해주었다. 이후 루스벨트 대통령이 직원에게 직원 집을 지나가다가 메추리가 집앞을 지나가고 있다고 그 직원에게 연락하였고, 그 이후 그 직원은 대통령을 존경하게 되었다. 퇴임 후 루스벨트가 백악관에 왔는데 백악관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한사람 한사람 손잡아주면서 한마디 한마디 물어보며 모두 격려했다.

방법6)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줘라.

: 교장 선생님이 학교 애들 이름을 다 알면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름을 들으면 호감을 갖게 될 수 있다.

방법7) 겸손하라.

: 당신이 틀렸다면 빠르게 사과하는게 낫다. 빠른 사과후 자아비판을 한다. 자신의 자존심과 자존감을 높이고 싶다면 자신을 낮춰야 한다. "강과 바다가 수천 개도 넘는 산골짜기 시내의 존경을 받는 이유는 그들보다 아래에서 흐르기 때문이다"

>> 방법 5,6,7은 호감을 얻는 방법

위의 행동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올 때만 효과가 있다.

"적을 원한다면 친구들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어라. 친구를 원한다면 친구들이 너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도록 하라."

>> 경쟁보다는 남을 배려하고 용서하고 들어주고 포용하는 마음가짐을 보여주어여 함

2. 인간관계론 핵심

길가는 고양이에게 먹을 것을 주면 그 고양이는 먹을 것을 준 사람에게 쉽게 호감을 갖을 수 있다.

사람이 사람에 호감을 주는 것은 단순히 먹을 것 주는 정도로는 안된다. 바로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는 느낌을 줘야 한다. 이것이 카네기 인간관계론의 핵심 요약이다. 상대방에 나는 역시 중요한 사람이야 라는 느낌을 주게 해야한다.

비즈니스던 연애던 가족이던 인간관계의 성패가 '상대방이 이 생각을 얼마나 했냐'에 따라 달린다고 한다.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면 당신을 대우할 것이며,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지 못하면 당신말을 무시할 수 있다.

칭찬하라. 웃어라. 비난하지마라 이것 또한 인간관계론에서 내세우는 이야기이다.

상대방을 움직이려면 상대방을 탓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줘야 한다.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 100년간 인기를 끈 이유는 새로운 정보를 주는게 아니라, 행동서로 하게끔 만드는 책이다.

30개 원칙이 있는 책이긴 하지만, 핵심 한줄이면 충분하다.

3. 느낀점과 인간관계에 대한 고찰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줘라.

이게 인간관계론의 핵심이다. 이러한 느낌을 주기 위해 상대방을 칭찬하고 관심을 갖고 기억하는 것이다.

예전에 주변 여럿에게 하고 싶은 것을 여러가지 물어보았고, 결국 여러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남들을 위해 무엇을 하는 것이였다. 봉사를 하고, 무료 병원을 짓고, 남에 선행을 베푸는... 결국 그러한 것들이 여러명의 남으로 하여금 자신을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게 만드는 것이 였다.

카네기의 인간관계론도 위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느낌이 있다. 상대방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주면 결국 내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필자는 쎈 사람한테는 쎄게 하고 약한사람에게는 약하게 하기도 하는데, 결국 대접받는대로 하는 것 같다. 혹자는 쎈 사람에게는 약하게 하고, 약한 사람에게 쎄게 하는 사람들을 보면,,, 쎈 사람에게는 얻을 것을 얻기 위해 굽신거리고 자신의 자존심을 갉아먹고,,, 결국 약한 사람에게 화풀이하는 것 같기도 하다.

만약 인간관계를 망치고 싶으면 상대방을 깎아 내리고 비판하고 기죽게 만들면 된다.

"상대방과의 인간관계를 망치고 싶으면 모든것을 부정하게 만들면 된다"

결국 인간관계의 핵심은 한줄이다.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줘야 한다."

인관관계는 어렵고, 알아도 실천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그러나 우리 모두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원하기 때문에 위내용을 명심하는게 좋은 것 같다.

Reference)

https://youtu.be/cbhndA_wq6c

https://youtu.be/jkf2vaX-M3Q

위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고,

마음에 작은 울림이라도 있으셨다면

1초만 내주셔서 아래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