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Balance/자기계발(Self-development)

[희렌최널] 비호감되는 말투 3가지, 귀티나는(호감되는) 말투 3가지

FelixShin 2022. 2. 2. 07:17
반응형

0. 시작하는 글

의사소통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중요하다. 의도와는 다르게 아다르고 어 다른 말에 따라 상대방은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한다.

말 한마디에 천냥빚 갚는다는 말처럼 사람의 말고 상대방의 감정은 달라진다.

아무리 친한 사이라고 하더라도, 말 한마디에 평생 다시 안보는 관계가 될 수도 있고, 무던하고 거리 있는 사이였다가도 금세 많이 가까워지기도 한다.

 

유튜브 희렌최널에서 우리가 주의할 말투 3가지를 공유해주었고, 많이 공감되어서 블로그에 남긴다.

 

1. 부정적인 말투 3가지

1) 조사 은/는 을 주의하자.

- 조사 중에 은, 는에 주의하자. 은/는 을 붙이는 말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ex) 쟤는 공부는 잘해. 일은 참 잘해.

 

위처럼 쟤는 공부는 잘해. 라는 말을 한다면 공부는 잘하지만 다른 것은 못하거나 별로라는 의미를 내포하게 된다. 

은/는 은 대조의 의미로 사용되는 보조사이다.

 

>> '은/는' 보다는 '을/를'을 이용히가니 '도' 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말투가 될 수 있다.

 

2) 접속사 (그런데, 하지만, 그렇지만)을 주의하자.

그런데, 하지만 등은 말을 부정하고 반전할 때 주로 사용한다.

ex) 그렇지만 나는 짜장이 더 먹고 싶어. 

 

위에 언급된 접속사 등을 사용한다면 상대방은 내가 하는 말마다 태클이고 반대하네라고 자연스레 생각할 수 있다.

 

>> 하지만, 그런데 등보다는 그리고 를 넣는게 더 나은 화법이 될 수 있다.

     안좋은 상황에서도 그리고 를 사용하면 부정적인 의도보다는 좋은 의도로 생각되어 질 수 있다.

 

3)상승조 어조를 피하자.

어조는 말의 톤이다. 상승조를 사용할 때 상대방으로 하여금 부정적이거나 의문 을 갖게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ex) 네?

 

>> 소통시 상승조보다는 평조, 하강조를 사용하는게 낫다.

 

 

2. 우아하게 귀티 나는 말투 3가지

1) 존중의 말투

소통을 할때 상대방을 존중하고, 내 자신을 존중하게 뒤면 귀티나는 말투가 나올 수 있다.

상대를 존중하는 말투가 중요하다.

 

ex) 저분부터 좀 챙겨주시겠어요?

>> 분을 사용함으로서 당사자가 대접을 받는다고 느낄 수 있다.

 

2) 듣기 편안한 간결한 말투

상대방 이야기를 경청한 뒤에 자신의 표현을 간단하게 한다. 간결함이 중요한데, 하고 싶은 말을 간편하게 표현하느 ㄴ것이다. 불필요한 말 추임새를 빼고 이야기 한다.

ex) 우와 대박!! 

 

위처럼 불필요한 추임새를 뺀다.

 

3) 빠르지 않고 침착한 말투

성격이 급하면 말이 빠른 경향이 있는데, 말을 서두르지 않게 이야기 한다. 목소리 톤이 안정적이고 발성이 안정된다면  신뢰감을 주는 말투가 될 수 있다.

 

 

3. 마치는 글

단순히 단어선택이나 단순 생각으로 사람을 잃지 않았으면 한다. 은/는은 사용시 주의하거나 사용을 안했으면 좋을 것 같고, 하지만, 그런데 보다는 그리고를 사용하자. 어조는 소통시 진짜 의문의 경우가 아니면 하강조나 평조 사용이 좀 더 나은 소통을 하게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우아하게 귀티나는 말투의 화법으로는 존중의 말투, 간결한 말투, 침착한 말투가 있었다. 어떻게 보면 배려있는 말투, 신뢰감을 주는 말투라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위같은 내용을 하면 좀 더 나은 소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Reference)

https://youtu.be/-PUwaa-kyI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