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Balance/호기심 하나

[호기심] 왜 여자는 핑크를 좋아할까?

FelixShin 2023. 2. 10. 13:30
반응형

 

 시 작 하 는    글 .... 

 

갑자기 호기심 하나가 뇌리를 스쳐갔다...

왜 핑크는 여자의 색이고, 파랑은 남자의 색일까? 왜 남자가 핑크를 입으면 이상하다고 여기고, 몇몇 국가에서는 왜 게이라고 할까?

하필 여자는 왜 핑크색일까?

 

 

 

 

한국말로 검색해서는 답을 얻을 수 없지만, 영어 검색으로는 어느정도 답을 구할 수 있었다.

 

 

 여자가 핑크를 좋아하는 이유

 

 

2007년 8월 21일 발행된 저널 "Current Biology"에 보면 뉴캐슬 대학교의 신경과학자가 이 질문의 답을 밝혀냈다.

이 연구팀은 20 - 26세 남녀를 대상으로 206개의 주제로 테스트를 했다. 이 중 37 명은 중국에서 자란 중국인이였다.

 

실험에서 색을 두개의 스펙트럼(빨강-녹색 / 파랑-노랑) 으로 나눴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어느 색을 선호하는지 물어봤다.

혼합색 테스트에서 남자참가자들은 섞인 색을 선호했으나, 여자참가자들은 파랑 계통이 아닌 빨강쪽을 선호했다.

연구팀은 분명히 성별에 따른 선호도가 다른 것으로 결론지었다.

 

그런데 왜 이런결과가 나왔을까?

먼저, 중국인 여자참가자들과 영국인 여자참가자들의 선호도는 유사했다. 즉, 문화적인 연관성과 색선호도는 관계 없었다.

색 선호도는 문화적인 측면보다는 선천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졌다.

 

연구팀 Dr. Hurlbert와 Ling은 색선호도는 인간의 오래된 과거와 연관성이 있다고 봤다. 아프리카인 사바나에 이 증거가 존재한다.

 

 

 

 

왜 여자는 핑크가 포함된 빨간 계통을 좋아할까?

10,000년전 농경시대 초기부터 남자 무리들은 사냥을 했고, 여자들은 과일, 야채 등을 찾아 다녔다. 이 때부터 여성은 익은 과일들과 다른 과일을 좋아하게 되었다. 익은 과일의 색들은 빨간계통이여서 이 색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연구팀은 여성들은 빨갛게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고 한다. 때로는 붉게 화장하기도 한다.

 

 

 여자가 핑크를 좋아하는 것은 고정관념이다? 

 

2013년 조사결과, 나미비아의 Himba족의 여성들은 빨간 계통에 대한 선호도가 낮다고 한다.

2011년에 있었던 연구는 2007년 연구와 다른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2011년 연구

2살 전에는 남녀 아기는 색 선호도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두살이후는 여자애들(Girls)은 핑크를 좋아하기 시작하고, 4살쯤 남자애들(Boys)은 핑크를 거부하기 시작했다.

즉, 색에 대한 편견이 생겨난다고 말한다.

 

(1920년 전에는 남자 애기나 여자애기 모두 하얀색 드레스를 입었다)

 

1920년 전까지 서양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드레스를 입혔는데, 남녀 아이 상관없이 하얀색을 입혔다. 1920년대에는 남자아기에게는 핑크색, 여자아기에게는 파랑 옷을 입히기도 했다. 그러나 1940년대가 되기전에 아기에게 반대의 색 옷이 입혀졌다(남자아기 : 파랑, 여자아기 : 핑크) 

 

3-5살 아아들에게 빨간, 파랑 옷을 입혀서 실험을 해보았다. 3주 정도 후 아이들은 자기가 입은 색들에 익숙해졌다고 한다.

즉, 여자가 핑크를 좋아하는 것은 고정관념일 수 있다. 오늘 날 핑크는 유방암 캠페인의 상진의 색으로도 쓰여서 여자들이 꺼릴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핑크로부터 성 정체성을 찾기도 한다. 즉 여성은 핑크와 뗄레야 뗄 수 없다.

 

즉, 여자가 핑크를 좋아한다는 것은 사회적 고정관념의 결과라고도 한다.

 

 

 맺 음 말

 

여성이 핑크를 좋아하는 것은 10,000년전 생활 습관으로부터 나온 선천적인 특색일수도 있고, 고정관념에 기인한 현상일수도 있다고 한다.

어디서 들은 얘기가 있다. 4살 전의 아기들은 성정체성에 대한 개념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환경적인 측면에서 성정체성을 가지게 되고 차이를 느끼고, 만들어 간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한국적인 문화적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여자는 조신하고 내성적이여야하고, 남자는 활발하고 외향적이여야 한다. 물론 모든 남자, 여자들이 그렇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핑크를 남자가 입으면 서양에서 게이라고 인식한다고 하는데, 이런 것 역시 고정관념일 수 있다.

 

왜 여자는 핑크를 좋아할까? 이 답에 대해서 2007년 영국 뉴캐슬 대학교의 연구와 BBC의 아티클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지만, 이게 답인지는 모르겠으나, 저명한 곳에서의 연구결과를 보고 이해할 수 있었다.

 

 

출처 : 

http://people.howstuffworks.com/gender-color.htm

http://www.bbc.com/future/story/20141117-the-pink-vs-blue-gender-myth